하지만 그들의 이상과 이념, 그들이 이루려고 했던 사회는 -적어도 내가 보는 관점에서는- 당시의 혁명세력의 이념만큼이나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었다고 본다. 프랑스혁명에서의 아나키즘, 러시아혁명에서의 볼세비키 대 아나키스트.. 그들은 무엇을 말하였고 어떻게 사라져갔는가. 혁명 속에
이상․사조 등을 지향하는 것'이 되며, 협의로는 '사회주의사상 쪽으로 기울어진 상태'를 뜻한다. 1920년대 한국문단에서 유행어가 되었던 '신경향파문학'이란 용어는 광의로 쓰인 것이며, 이에 비해 '경향문학'이라는 용어는 협의로 쓰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920년대 전반기의 한국문단에 '경향'이
그들에 의해 주도되는 민족 운동의 성격 또한 그만큼 보수적일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3.1 운동을 계기로 이러한 방법으로는 민족 해방운동이 어렵다는 사실이 확인되자 새로운 방법과 사상이 요구된다. 일제의 제국주의적 침략과 그 식민지 지배 논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사회주의적 사상이
2) 외재적 비평형태
외재적 비평이란 청야계길에 의해 1925년 말 경에 제기된 것이다. 작품을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 예술가를 사회적 존재로 보아 그 현상, 그 존재의 사회적 의식을 결정하는 비평을 의미한 것이다. 작품, 작가를 개인 중심에서 사회적 의식으로 방향을 돌리는 것이 외재적 비평이며
이상의 여러 현상을 통칭(通稱)하는 표현이다. 이렇게 다양한 전통이나 사조 가운데서도 특히 미래파(Futurism)와 다다이즘(Dadaism) 그리고 초현실주의(Surrealism)는 아방가르드를 구성하는 가장 핵심적인 예술운동으로 불린다.
20세기 초 격변의 시기에 각기 다른 시대적, 정신적 상황을 배경으로 필연적으
하지만 집단적이고 적극적인 운동으로 무리하게 형성하려는 태도에 대해선 분명히 반대한다. 그러면서 예술의 자율성을 강조한다. 위의 논문, p.136.
그의 이러한 문학관을 보여주는 비평문으로 1922년『개벽』22호에 실린「개성과 예술」이 있다. 염상섭은 논지의 출발을 자아의 각성에서 찾는다. 이
하지 않았다. 당시 서남에는 광주의 호법군정부(護法軍政府)가 있어 북경정부와 대립하고 있었다. 광주의 정권은 군정부라고 일컫는 데서도 임시적인 정부라는 것을 스스로 표명하고는 있었지만, 호법이란 기치를 내걸음으로써 중화민국의 정통정부라고 주장했다. 호법(護法)이란 중화민국의 헌법인
그들(애국주의를 중상모략하면서 프랑스의 적이 꾸미는 계획에 도움을 주는 자들, 사기를 저하시키고 풍습을 타락시키며 혁명적 원리의 순수성과 활력을 훼손시키는 자들, 온갖 외관을 정리하고 갖은 수단을 동원하여 공화국의 자유, 통합성, 안전을 침해하고 공화국의 공고화를 방해하려고 하는 모든
. 하지만 정책의 성과는 성과지만, 러시아 국민들은 대기근과 생활수준의 하락으로 인해 끔찍한 희생을 당했다.
4부에서는 트로츠키와 스탈린의 ‘국제 혁명이나 일국 사회주의냐’ 논쟁을 다룰 때도 트로츠키를 이상주의자로 스탈린을 현실주의자로 그리고 있어 혁명의 국제적 확산 문제를